반응형
사회에서 살다보면 여러 행사들이 있습니다. 좋은것도 있고, 안 좋은 일도 있습니다. 그럴때 우리는 기본 예의로 돈을 내곤 합니다. 그렇지만 부의금 부조금 축의금 등 그 말이 모두 다릅니다. 여러분도 혼동하여 사용하고 계신것 같아서 오늘 구분해드리드록 하겠습니다.
부조금 부의금 축의금의 차이
우선 부조금과 부의금을 가장 많이 혼동하여 사용합니다. 축의금은 말 그대로 축하하는 의미로 내는 돈을 말하며 주로 환갑잔치 팔순잔치 결혼식 등에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조금과 부의금의 차이를 봐야 합니다. 부의금과 흔히 사용하는 조의금은 조사에만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즉, 장례식과 같은 좋지 않은 일에 사용하며 도움을 주는 마음보다는 위로하는 마음으로 내는 돈을 뜻합니다.
반면 부조금의 경우에는 누군가를 돕는 돈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사와 조사에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결혼식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장례식에도 사용이 가능하죠.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정말 친한 친구나 동료가 결혼식을 올리면 축하하는 마음으로 축의금을 내지만 누군지도 모르는 사람인데 부모님의 지인이거나 회사동료의 가족 혹은 지인의 결혼식에 참석해야 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부조금이 조금 더 맞을 것 같습니다.
혼동하기 쉬운 부조금과 부의금 그리고 축의금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혼동하지 않고 잘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